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중학교
  • 수행평가 도구
성취 기준 코드 [9한01-04]

성취 기준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성취 기준 해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하면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는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으로 나눌 수 있다. ‘상형’은 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것이고, ‘지사’는 추상적인 생각이나 뜻을 점이나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회의’는 이미 만들어진 둘 이상의 글자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되, 그 글자들이 지닌 뜻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낸 것이다. ‘형성’은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만들되, 일부는 뜻을 나타내고 일부는 음을 나타낸 것이다.
리스트 화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만들어진 원리가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 수 있다.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연결된 과제 목록
리스트 화면
| 수행평가 과제 - 한자의 기원 탐색과 한자카드 만들기
| 서·논술형 평가 과제 - 개발되어 있지 않음
| 현장중심 학생평가 과제 - 개발되어 있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