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고등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독서활동
출제의도

 우리나라는 기록 유산의 강국이다. 조선왕조실록을 포함하여 16종의 기록이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이 중 많은 수가 조선시대의 기록물들인데, 조선이 학문을 숭상한 성리학 국가였다는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특징은 다시 ‘독서’에 대한 풍부한 이론으로 이어진다. 선인들에게 독서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 실천 방법이요, 수양법이기도 했다. 

이 문항은 자기 생각을 가진, 문제해결력 있는 학생들을 길러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이 대두되는 요즘, 모든 과목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는 교과 독서의 제재로, 우리 선인들의 ‘독서 문화의 전통’이 재조명되어도 좋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한문교과는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문기록 속에 담긴 선인들의 가치관을 통한 인성역량 함양도 한문교과의 주요 성취기준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 문항은 한문과 교과독서 활동을 위해 제작되었다. 독서의 방법 측면에서는 조선의 독서론에서 [초록(抄錄)-질서(疾書)-독기심(讀其心)-맹성(猛省)]의 4단계를 추출하여 활용하였고, 내용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옛 일기 중 『흠영』을 선정하였다. 조선 시대 선비의 고백적 글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모둠 단위의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생각의 범주를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한문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특히, 수행평가의 최종 단계에 수행 전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여준 태도와 성장에 대한 총괄 평가를 추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과정중심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학교급
고등학교
학년(군)
1-3학년
교과/과목
한문/한문 I
영역(단원)
한문과 인성
핵심역량(교과역량)
의사소통 역량,인성 역량,정보처리 역량,창의적 사고 역량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서술·논술,자기평가,토의·토론,포트폴리오
추천 수행평가 과제
영역(단원)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
핵심역량(교과역량)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