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고등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各樣各色 교과 학습 용어, 한자로 꿰어보기
출제의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활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학습 용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이 문항을 제작하였다.

이 문항은 다른 교과 학습 용어 익히기의 전체 과정을 학생 스스로 주도하면서 용어의 기본적 의미뿐만 아니라 해당 교과의 학문적 특징까지 짚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개인별 활동과 모둠별 활동을 병행 배치하되 학습자의 수준과 여건에 따라 모둠별 논의를 거쳐 과제의 양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른 교과의 교과서, 표준국어대사전, 한자사전 등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정보를 선별의미화하는 절차를 보여 주고자 하였으며, 전체 과정에서 학생들이 정보처리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급
고등학교
학년(군)
1-3학년
교과/과목
한문/한문 I
영역(단원)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핵심역량(교과역량)
어휘력 증진을 위한 학습 용어 익히기 활동,한자로 꿰어보기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 ,서술·논술,자기평가,토의·토론,포트폴리오
추천 수행평가 과제
핵심역량(교과역량)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