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고등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한시 감상 프로젝트
출제의도

 한시를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려면 시상 전개 과정을 잘 살펴서 시 전체의 분위기를 읽어 내고 제목, 작가와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한시에 사용된 시어나 시구의 의미와 이미지, 비유 대상 등을 통해 시의 내용과 연결하여 시가 지닌 참다운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한시의 시체(詩體), 압운(押韻), 대우(對偶) 등 한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한시의 올바른 감상은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에 대한 이해이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일상생활에 실천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한다.

 이 문항은 모둠별로 한시를 선정하고 모둠원과 한시 분석?감상을 위한 역할 분담을 하며 한시 작품을 분석하고 모둠원과 토의 토론을 통해 작품 감상을 도출해 내어 한시를 바르게 이해하였는가를 평가한다. 또한 모둠원들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한시가 담고 있는 내재적 의미를 현재적 가치로 재구성하여 한시 감상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 능력,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학교급
고등학교
학년(군)
1-3학년
교과/과목
한문/한문 I
영역(단원)
한문의 독해
핵심역량(교과역량)
심미적 감성,의사소통 능력,인성 역량,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보고서 ,서술·논술,자기평가,토의·토론,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