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고등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고전과 함께하는 독서토론논술
출제의도

 고전은 인류의 보고이다. 고전에 사용된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고전도서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 그리고 시구의 의미를 먼저 알아야 한다. 글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제목, 핵심어, 지은이의 의도 등을 고려하여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문항은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고전을 읽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한자 어휘 지식을 신장시키기 위해 제작하였으며, 학생들 간 협력적 활동을 통해 독서·토론·논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작하였다.

학교급
고등학교
학년(군)
1-3학년
교과/과목
한문/한문 I
영역(단원)
한문의 독해
핵심역량(교과역량)
의사소통 능력,인성 역량,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구술·발표,토의·토론,포트폴리오
추천 수행평가 과제
영역(단원)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
핵심역량(교과역량)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