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중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成語를 활용한 만화책 만들기
출제의도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성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해서는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우리의 정신문화가 대부분 축적되어 있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관의 문제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이 문항은 학생 개인별로 하나의 성어를 선택하여 관련한 자료와 활용 사례를 찾아 정리발표하고 정확하게 성어의 겉뜻을 풀이하며 속뜻을 이해한다. 본인이 발표한 성어와 아울러 학급 친구들이 발표한 성어의 내용과 속뜻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4컷 만화를 그려 성어 활용 만화책을 완성한다. 이 때 만화의 내용과 주제 표현은 긍정적인 것으로 삶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함을 강조한다. 또한, 평가의 초점은 성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생활 활용에 있으므로 만화를 잘 그려야한다는 부담감을 주지 않는다

학교급
중학교
학년(군)
1-3학년군
교과/과목
한문/한문
영역(단원)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핵심역량(교과역량)
의사소통 능력,인성 역량,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기타,동료평가,자기평가,포트폴리오,프로젝트
추천 수행평가 과제
영역(단원)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