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중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독해력 신장을 위한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출제의도

한문 산문은 문학적인 글은 물론 역사적철학적인 글이나 심지어 실용적인 글조차도 각기 감상의 대상이 되는 하나의 작품이기도 한다. 여기서 감상은 작품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의 가치를 평가감정하고 아름다움과 재미를 느끼는 심미적 활동이다. 작품의 가치를 평가할 때는 작품의 내용이 가지는 의미를 자신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작품의 아름다움과 재미를 느낄 때에는 작품에서 자신이 느끼기에 특별히 멋있거나 재미있는 부분이 왜, 그리고 어떻게 멋있거나 재미있는지를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문항은 인물의 언행이나 사건의 경과를 서술하는 서사적 산문을 제재로 하였다. 학생들이 모둠 활동으로 문장을 분담하여 풀이, 이해하고 글에 담긴 교훈을 주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교급
중학교
학년(군)
1-3학년군
교과/과목
한문/한문
영역(단원)
한문의 독해
핵심역량(교과역량)
의사소통 능력,인성 역량,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서술·논술,자기평가,토의·토론,포트폴리오,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