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중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短文 읽고 창작 인성 동화 작성하기
출제의도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였다.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자와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므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사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문으로 기록된 각종 전적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독해력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우리의 정신문화가 대부분 축적되어 있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관의 문제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이 문항은 일상생활에서 한문 단문 활용 사례를 찾아보면서 단문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들이 단문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글의 내용을 분석하고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단문의 내용과 주제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8컷 만화, 인성 동화책을 제작, 발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교급
중학교
학년(군)
1-3학년군
교과/과목
한문/한문
영역(단원)
한문의 독해
핵심역량(교과역량)
심미적 감성,의사소통 능력,인성 역량,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서술·논술,자기평가,토의·토론,포트폴리오,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