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중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한자의 기원 탐색과 한자카드 만들기
출제의도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하면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며, 한자의 자원을 추측하는 활동은 표의문자(表意文字)로써 한자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한자의 탄생과 그 변천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반구대 암각화와 갑골문을 수업에 도입하였다. 반구대 암각화에 나타난 사물의 형상성과 갑골문과의 비교는 문자로서 한자의 탄생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수렵이나 어로에 나서는 동료들의 모습, 생명 탄생의 과정 등이 기록된 점은 문자가 의사전달의 도구로서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한자카드 만들기는 수업 시간에 배운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적고 한자의 뜻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활동이다. 단순히 사물의 모양만을 그리는 것이 아닌 한자의 뜻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지식과 이해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직접적인 개념 설명보다 학습자들 스스로가 사고하고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흥미유발은 물론 능동적인 배움의 과정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학교급
중학교
학년(군)
1-3학년군
교과/과목
한문/한문
영역(단원)
한자와 어휘
핵심역량(교과역량)
심미적 감성,의사소통 능력,정보처리 능력,창의적 사고 능력
평가유형
구술·발표,토의·토론,포트폴리오
추천 수행평가 과제
영역(단원)이 동일한 수행평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