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수행평가 도구

  • HOME
  • 초등학교
  • 수행평가 도구
수행평가 과제명 정보를 듣고 이해한 후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명서 만들기
출제의도

필요한 정보를 찾아야 하는 일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난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있는 요리와 실험에 관한 정보를 듣고 이해한 후 실행해보는 수행평가이다. 이 과제는 영어과의 듣기 영역의 핵심개념인 세부정보, 중심내용과 실과의 기술시스템 영역 핵심개념인 소통이 통합되어 일상생활 속 문제해결 과정이 드러나는 평가 장면으로 구성하였다.  이 평가를 통해 정보를 듣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정보를 공유하는 능력을 기른다.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기초적인 실험과 요리 활동을 병행함으로써 일의 절차를 익히고 절차에 따라 행동한다. 이는 정보의 활용방법과 일의 수행절차와 관련된 절차적 지식으로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하고 있는 일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의사소통역량이다. 또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한 절차적 지식을 표현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교과/과목
실과/실과
영역(단원)
기술 시스템
핵심역량(교과역량)
영어 의사소통 역량,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유형
관찰 및 기록,구술·발표,동료평가,실험·실습,자기평가,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