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서·논술형 평가 도구 HOME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 도구 성취기준으로 검색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으로 검색하기 교육과정 시기 교육과정 선택 전체 2015 개정 2009 개정 검색구분 학교급 선택창 학교급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년(군) 선택창 학년(군) 교과 선택창 교과 과목 선택창 과목 영역(단원) 선택하기 검색어 성취기준 키워드 성취기준 코드 검색 교육과정 시기 - 학교급 - 학년 - 교과 - 과목 - 총 243건 5개씩 보기 10개씩 보기 20개씩 보기 50개씩 보기 100개씩 보기 리스트 화면 번호 학교급▲▼ 학년(군)▲▼ 과목▲▼ 영역(단원)▲▼ 성취기준▲▼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243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신재생에너지의 특징 이해하기 242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세계의 여러 나라들 [6사07-03]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기후와 생활 모습 조사하기 241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6사06-04] 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경제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사회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240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경쟁의 이점 알아보기 1 239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5]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우리 국민들이 신탁통치에 반대한 이유 알기 238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5]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대한 이승만과 김구의 입장 차이 설명하기 237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4] 광복을 위하여 힘쓴 인물(이회영, 김구, 유관순, 신채호 등)의 활동을 파악하고,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3.1운동으로 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이해하기 236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3]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을사늑약의 체결과 우리 민족의 대응 이해하기 235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3]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군대해산으로 인한 항일 의병 활동의 변화 설명하기 234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6사04-02]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개혁을 시도한 인물(정약용, 흥선 대원군, 김옥균과 전봉준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 변화를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을 탐색한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 이해하기 리스트 화면 번호 내용 1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성취기준명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신재생에너지의 특징 이해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2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세계의 여러 나라들 성취기준명 [6사07-03]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세계 여러 나라의 기후와 생활 모습 조사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3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성취기준명 [6사06-04] 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경제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사회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4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성취기준명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경쟁의 이점 알아보기 1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5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5]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우리 국민들이 신탁통치에 반대한 이유 알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6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5]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대한 이승만과 김구의 입장 차이 설명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7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4] 광복을 위하여 힘쓴 인물(이회영, 김구, 유관순, 신채호 등)의 활동을 파악하고,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3.1운동으로 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이해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8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3]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을사늑약의 체결과 우리 민족의 대응 이해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9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3]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군대해산으로 인한 항일 의병 활동의 변화 설명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10 학교급 초등학교 학년군 5-6학년군 과목 사회 영역(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성취기준명 [6사04-02]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개혁을 시도한 인물(정약용, 흥선 대원군, 김옥균과 전봉준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 변화를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을 탐색한다. 서·논술형평가 과제명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 이해하기 핵심역량(교과역량) 첨부 12345678910 초등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요 성취기준(평가기준) 검색 성취기준 자료실 평가도구 개발 개요 수행평가 도구 서·논술형 평가 도구 현장중심 학생평가 도구 학생평가 유형별 채점기준 평가도구 개발 자료실 평가결과 활용 개요 평가결과 활용 자료실 기타 자료실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요 성취기준(평가기준) 검색 성취기준 자료실 평가도구 개발 개요 수행평가 도구 서·논술형 평가 도구 현장중심 학생평가 도구 학생평가 유형별 채점기준 평가도구 개발 자료실 평가결과 활용 개요 평가결과 활용 자료실 성취평가제 개요 성취평가제 운영 기타 자료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요 성취기준(평가기준) 검색 성취기준 자료실 평가도구 개발 개요 수행평가 도구 서·논술형 평가 도구 현장중심 학생평가 도구 학생평가 유형별 채점기준 평가도구 개발 자료실 평가결과 활용 개요 평가결과 활용 자료실 성취평가제 개요 성취평가제 운영 기타 자료실 소통공간 공지사항 자주묻는 질문 (FAQ) 상담/문의 (Q&A) 설문조사 연수·연구공간 학생평가 자료실 동영상 연수 자료실 서·논술형 평가 성취평가제 과정 중심 평가 연구학교 및 수업연구회 자료실 홍보공간 홍보 리플렛 홍보 영상